Home 소개 인사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이하 방송대)는 1972년 개교한 이래
70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방송대는 시대를 앞서가는 첨단 원격매체와 다양한 원격학습시스템을 활용하여 국민의 평생교육을 선도하는 국내 유일의 국립 원격대학입니다. 우리 역사기록관 모든 구성원은 방송대의 발자취가 곧 우리나라 원격·평생교육의 역사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기록관은 우리나라 원격·평생교육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2009년 설립하여 수집·보관하고 있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자료와 각종 연구보고서·기록물·학보·학내 주요 행사의 사진·동영상 및 박물 등의 기록물을 시대별, 기능별, 출처별, 형태별로 분류하고 체계화하여 온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방송대와 관련된 수많은 정보와 기록물들이 우리 사회 산재해 있어 이러한 기록물들은 앞으로 역사기록관이 채워나가야 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특히 역사기록관은 지난 2010년부터 교직원·재학생·동문·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방송대 역사기록물 찾기”를 통해 역사기록물의 수집과 기증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하거나 기증받은 기록물들은 방송대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역사관 內 역사기록 전시실에 상설 전시하며 일반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지식자원과 정보가 쏟아지는 시대, 원격·평생교육의 방법과 비전은 늘 변화 할 수밖에 없습니다. 역사란 현재 시점에 과거를 바라보는 것이고, 과거를 바라보는 시각의 중심에는 미래의 비전이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역사기록관 모든 구성원은 원격·평생교육의 역사기록물을 적극적으로 수집·관리하며 미래 지식사회의 발판이 되도록 기록물의 열람·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역사기록관장